원더로그 [W.log]

독서노트/자기계발 : 퓨처셀프 - 벤저민 하디 본문

Input/독서노트

독서노트/자기계발 : 퓨처셀프 - 벤저민 하디

원더경이 2024. 1. 25. 19:13
728x90
반응형

책 제목 : 퓨처셀프 
저자 및 출판사 : 벤저민 하디 / 상상출판사
읽은 날짜 : 2023-12-25~2024-01-0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미래를위한현재 #초점질문 #미래의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는 저명한 조직심리학자이며, 자기계발 파워블로거로 시작해 미래의 나에 대한 연구를 통해 책을 집필하였다. 팟캐스트와 유튜브, 웹사이트, 기업 강연을 통해서도 ‘미래의 자신’을 명확하게 하고, 목표한 방향으로 이끄는 실용적인 전략을 공유하며 많은 사람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미래의 나’와 연결될 때 현재의 나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행복하고 원하는 강력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6개월, 1년, 5년 그리고 20년. ’미래의 나‘가 지금으로 돌아왔다면 어떻게 살 것인지 생생하게 그려보라고 말한다. 그렇게 미래의 나와 연결될 때 현재의 나는 목적, 목표와 의미를 갖게 한다고 한다.
미래의 나와 연결되려 할 때 나를 위협하는 7가지, 미래의 나에 대한 진실 7가지, 미래의 내가 되는 7가지 단계를 설명하며 삶의 목적과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미래에 내가 원하는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하루하루 습관을 만들려고 노력하면서 살려고 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연결’이라는 점에서 반성을 하게 했다. 미래의 나와 현재의 나를 분리해서 생각했던 것은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하게 했다. 
산 너머의 원하는 내 모습을 만들어 두었지만, 그 산 너머를 바라보며 나아가고 있던게 아니었는지도 모르겠다. 마치 일직선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며 숲을 빙빙 돌고 있던 것 같았다. 그래서 이 책은 현재의 나는 미래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나에게 깨우쳐주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미래의 나는 ‘NO’라고 말할 일에, 현재의 내가 ’YES’라고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혹시 길을 잃고 덜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는가? 그렇다면 신속하게 목표에 다시 전념하라. 

라는 부분이 계속해서 머리 속에 멤돌았다. 목표를 3가지로 정하고 단계별 목표를 세분화하고 전념한다는 것. 전념. 
그리고 도움이 되지 않는 작은 목표를 제거해야 한다는 것. 
세상은 참 수많은 유혹이 있다. 그것은 나쁜 것도 있고 좋은 것도 있는데, 작은 목표라는 것이 그런 유혹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두 잘 해내려는 욕심이 눈을 멀게 하는 것 같다. 큰 목표. 그 미래의 나에게 가까워지는 길은 그 목표에서 눈을 떼지 않고 초점을 전념하여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그리고, 상식을 깨는 깨달음을 주었던 것은 성공이 실패의 기폭제가 될 때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목표에 달성했기 때문에 현실에 안주하려 초점을 다른 데로 돌린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으로 이해했다. 그럼으로 이 사실을 인지하고, 인위적으로 미래의 나를 명확히 하고, 새로운 목표를 단계별로 설정할 필요가 있겠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33p. 두 번째 삶을 사는 것 처럼 살아라. 그리고 첫 번째 삶에서 했던 잘못된 행동을 지금 하려고 하는게 아닌지 생각하라. (….중략) 나는 프랭클의 말을 적용해보기로 했다. 20년 후 미래의 내가 되돌아와 그날 저녁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하기로 했다. 
>> 20년 뒤 내가 오늘을 산다면 나는 어떤 하루를 보내게 될지 … 다들 어떤 하루를 보내셨나요? 

100p.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더 심각한 요인이 있다. 그것은 당신이 경기장을 나가버리는 일, 거기에 더해 경기장 밖에서 오래 머무는 일이다. 
103p. 하지만 나는 경기장 안에 있다. 그리고 배우고 있다. 실패하고 배우는 일이 불편하지 않다. 실수해도 괜찮다. 현재의 실수는 몇 년 전의 실수보다 훨씬 더 중요한 교훈을 주기 때문이다.
>> 실패하더라도 시도하고 경험을 쌓았던 경험이 있나요?? 

235p. 요청하면 얻게 될 것이다. 때로는 끈질기게 요청해야 한다. 
신에게 기도로 요청하라. 전문가에게 요청하라. 친구에게 요청하라. 누구에게든 요청하라. 누구에게든 요청하라. 그냥 요청하라. 두려워하지 마라. 부끄러워하지 마라. 
>> 누군가에게 요청하여 결과를 냈던 경험이 있나요? 요청하는 요령이 있을까요?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개인적으로 마케팅의 대가로 유명한 251p.챕터에서 소개된 세스고딘의 책을 모두 읽어보고 싶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미래의 나와 연결하려며 무엇보다 생생하게 미래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시각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켈리최 <웰씽킹>의 저서를 읽고, 미래의 나.로 매일을 살아가는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했다. 

 

2024.01.24 - [Input/독서노트] - 독서노트/자기계발 : 웰씽킹 - 켈리최

 

반응형